Search
Duplicate
🌲

모두의숲

주제
마음돌봄
교육
프로젝트명
모두를 위한 성평등한 숲 학교
핵심키워드
#성평등한숲 #숲에서회복 #숲에서만남

1️⃣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모두를 위한 성평등한 숲 학교
#성평등한숲 #숲에서회복 #숲에서만남
코로나19로 숲을 찾는 이들이 많아졌습니다. 숲이 가진 생명력, 회복력, 건강함으로 숲 문화와 숲 교육은 산림복지서비스라는 이름으로 다양해지고, 우리 일상에 가까이 다가 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숲을 바라보고 해석하는 것은 우리의 문화입니다. 우리의 문화가 성등평하지 않다 면, 숲을 서술하는 이야기도 성평등하지 않습니다. 모두를 위한 성평등한 숲 문화를 만들고자 합니다.
1.
지역 여성 활동가와 함께 숲에서 회복의 관계 맺기, 세대 간 만남
2.
식물의 이름, 꽃말, 이야기 속에 나타난 가부장 파헤치기
3.
숲 활동가, 교육자를 대상으로 성평등한 모두의숲 이야기 교육

2️⃣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숲이 가진 회복력을 여성 활동가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숲에서 활동하는 4050 여성리더들과 함께 숲을 찾고 숲에서 다양한 만남을 이어갑니다. 이 과정에서 성평등한 숲 문화를 만들기 위한 연구활동을 진행합니다. 식물 이름과 꽃말, 문학작품 속 가부장적 생태계 이야기를 다시 바라보고, 이를 문화적 놀이로 풀어내 모두를 위한 숲 안내서를 엮습니다. 우리의 활동은 글로, 그림으로, 이미지로, 또 자은 모임과 전시회 등으로 시민들에게 전달하려 합니다. 무엇보다 숲에서 활동하는 5060숲해설가 선생님들께 성평등한 숲 문화에 대한 교육과 만남의 자리를 연결하여 함께 만들어가는 성평등한 숲 학교를 상상합니다.

3️⃣프로젝트에 어떤 의미가 담겨있나요?

기존의 가부장 문화에서 바라본 숲 이야기, 다시 성평등한 관점으로 바라보기 (리터러시)
숲에서 지역 여성 활동가들과 회복하는 경험 갖기 (성평등한 숲체험 활동)
성평등한 숲 학교를 필요한 곳에 공유하고 알리기 (성평등한 숲 교육)
🍀미션
모두를 위한 숲, 숲을 위한 약속
🍀비젼
지역의 활동가들과 숲에서 회복하고 성장합니다.
성평등한 숲 문화를 만듭니다.
성평등한 숲 활동을 이어갑니다.
숲이 가진 건강성과 회복성, 생물다양성의 가치를 전달합니다.

4️⃣팀을 소개 합니다

🌻팀 모두의숲은? [모두의숲]은 환경, 여성, 교육 분야에서 각각 활동하는 30대 여성들로 이루어진 팀입니다. 솜씨(이혜 림)와 해롱(김혜영), 열매(홍미진)과 솜씨(이혜림)는 각각 프로젝트를 통해서 함께 협업한 경험이 있고, 솜씨-해롱-열매가 함께 하는 프로젝트는 [모두의숲]이 처음입니다.
🌼팀원 간의 각각의 만남 -솜씨와 해롱의 만남 #여성 #놀이 #텃밭 솜씨와 해롱은 2014년 20대 후반에 만나 30대를 지나가며, 지역에서 소모임을 조직하여 그림을 그리고 텃밭을 가꾸며 단체의 실무자이나 교육기관의 교육자로서 소진되지 않고 지속가능한 활동에 대해 고민을 나누었습니다. 그러나 2020년 해롱의 육아휴직과 코로나19 거리두기의 시작으로 함께 하던 텃밭 모임과 밥 모임을 멈추게 되었고, 종종 안부를 물으며 이 시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열매와 솜씨의 만남 #여성 #활동가 #숲 열매와 솜씨는 2019년 제로웨이스트가게 내일상회 생활재 만들기 워크샵에서 우연히 만났습니다. 여성단체와 환경단체에서 실무자로의 유사한 점을 발견하고 에코페미니즘에 대해 함께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2020년 강릉지역의 2030 여성청년활동가과 함께 회복을 위한 치유의 숲기행을 기획하여 숲으로 함께 했습니다. 각자의 영역에서 협업하고, 서로의 위치와 관심사/고민을 나눌 수 있는 지역사회 동료로서 첫발을 떼고 있습니다.
🌷함께 만들어갈 시너지 #여성 #숲 #문화 #돌봄 -열매와 솜씨와 해롱의 만남
그동안 우리는 다양한 영역을 연결하며 여성과 환경, 교육에 대해 고민을 해왔습니다. 숲은 잘 모르지만 숲에서 회복한 열매, 숲을 사랑하지만 육아휴직으로 만날 수 없었던 해롱, 숲 선생님들을 지원하며 새로운 숲 문화를 고민하는 솜씨가 만나 각자의 고민과 재능을 나누며 “모두를 위한 숲 문화”를 만들고자 합니다.

🔎팀 채널

✨ 인스타그램 예정 ✨ 대표인스타그램 ✉ 이메일 forest.rimrim@gmail.com

👨‍👧‍👧팀원 소개

💡
#키워드 3가지로 저를 표현할 수 있어요! (이유가 궁금하다면 ▶클릭)
🥀솜씨(이혜림) : 대표
#숲메이트 #직업의탐구 #마더피스
🌲해롱(김혜영) : 팀원
#아기엄마 #미드 #산책
🌾열매(홍미진) : 팀원
#질병권 #지역에서살아남기 #다양한가족의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