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Duplicate
🎆

몸다양성교육단체 프리즘

주제
마음돌봄
프로젝트명
여성주의 자기회복 프로그램 '안녕' 🤸‍♀️
핵심키워드
#청년여성 #자기회복 #호혜적돌봄

1️⃣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여성주의 자기회복 프로그램 '안녕' 🤸‍♀️
#청년여성 #자기회복 #호혜적돌봄
코로나 19 이후로 청년여성의 자살률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청년여성들의 불안의 원인을 찾고 통합예술워크숍과 교육으로 자기회복을 위합니다. 연대를 통한 성장과 서로의 안녕을 묻고 서로를 위한 각자의 역할을 고민하고 나누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건강마저 스펙이 되어버린 사회에서 다 양한 몸을 상상하고, 더 나은 사회를 위한 질문과 실천을 만들어나가고자 합니다.
대상 : 청년 여성
프로그램
1) 여성주의 통합예술 자기회복 워크숍 '안녕 워크숍'
2) 몸과 마음의 안녕을 질문하는 ‘안녕 특강'

2️⃣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코로나19라는 팬대믹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지금, 2020년 상반기 서울거주 자살 사망자 중 20대 가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나며(통계청), 1~7월 서울시 응급실 자살시도자수는 전체 5,000여건 중 20대 여성이 20%가 넘는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동 연령대 남성과 비교해 2.6% 높았다(출처: 정춘숙 의원실 보도자료). 유독 20대 여성 자살률이 급증한 이유에 대해 전문가들은 가 부장적 성별분업과 성차별구조가 재난을 마주한 청년여성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 성차별적 구조에 의한 청년여성들의 불안과 극복을 개인의 몫으로만 전가하는 상황에서 청년+여성에게는 개인의 불안을 말하고 서로의 이해와 연결로 돌보며 회복의 힘으로 나아갈 수 있는 자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 몸다양성교육단체 프리즘은 여성주의 통합예술 워크숍을 통해 자신을 회복하고, 안전하고 자유로운 드러내기의 자리를 마련함과 동시에 사회적 의미로서 여성X청년의 불안을 해석하는 교육을 마련하여 연대와 연결로서 회복하고 나아갈 수 있는 장을 만들고자 한다.

3️⃣프로젝트에 어떤 의미가 담겨있나요?

👩‍🦰 다양한 몸들이 배제되거나 차별받지 않고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공동의 역할을 예술로 고민하고 교육활동으로 실천합니다.
👱‍♀️ ‘정상성’을 질문하고 차이가 다름으로 존중되는 관점과 시선을 제안합니다.
👩‍🦳 모두를 위한 상상을 함께 만들어갑니다.

4️⃣팀을 소개 합니다

몸다양성교육단체 ‘프리즘’은 예술과 교육으로 여성주의 몸문화를 질문하고 실천합니다.
획일적이고 폭력적인 몸문화를 가진 사회에 ‘다양하고 다른 몸’의 상상을 제안하고, 배제와 차별을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특정한 존재를 우리 안에서 되묻고 모든 몸의 사회를 지향하는 교육과 연구활동을 합니다. 더불어 사회에서 소외된 다양한 몸의 당사자를 찾고 연결하여, 임파워링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성하며, 구성원의 자기이해와 상호적 연결을 통한 회복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팀 채널

👨‍👧‍👧팀원 소개

💡
#키워드 3가지로 저를 표현할 수 있어요! (이유가 궁금하다면 ▶클릭)
신홍누리 : 대표, 프로젝트 총괄
#성평등교육활동가 #미술심리상담사 #열무집사
태그 : 안녕 특강 담당
#
론아 : 안녕 워크숍 담당
#